SNU 10-10 Initiative

서울대학교 수학과의 세계 10위권 진입 및 세계적 수준의 학문분야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.

2020년에 시작한 서울대학교의 10-10 프로젝트는 세계학문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미래 선도 중점 학문분야를 집중 지원하여 세계 10위권 진입 및 세계적 수준의 학문분야 육성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입니다.

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우수한 연구역량을 갖춘 선도 집단으로의 성장을 도모하고, 세계학문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고자 합니다.

수리과학부 교수를 중심으로 구성된 우리 사업단에서는 암호학, 위상수학적 데이터 분석, 대수기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학자들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융합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습니다.

데이터를 자유롭게 활용하면서 사용자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시대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. 사용자들은 사생활 정보의 노출을 우려하고, 기업들은 프라이버시 문제로 AI 의 발전에 필요한 데이터를 얻는 것이 어렵습니다. 우리의 개인 정보가 노출될 것을 염려하지 않고, 데이터를 마음껏 활용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라이빗 AI의 실현이 중요합니다.

참여교수

천정희(센터장)

정수론 / 암호
수리과학부(학과장)

국웅(부센터장)

조합론 / 데이터분석
수리과학부

현동훈(부센터장)

대수기하 / 암호
수리과학부

이훈희

해석학(작용소)[analysis(operator algebra/abstract harmonic analysis]
수리과학부

서인석

확률론 / 리스크분석
수리과학부

이재욱

통계학습 & 커널 머신, 계산 금융, 광역 최적화 & 동적 시스템
산업공학과

이병영

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보안
전기,정보공학부

Otto van Koert

대수기하 / 양자정보(Contact Topology)
수리과학부

류경석

최적화이론 / 기계학습
수리과학부

이제희

데이터 기반 군중 시뮬레이션(Data-driven crowd simulation)
컴퓨터공학부

자문위원

장병탁

기계학습 기반 멀티모달 복합 정보 추출 및 추천기술
컴퓨터공학부